세계의 귀여운 자수

도서 할인 멸망의 날이 다가오는 와중에 저렴하게 나오는 책들이 있어 구매해 보았습니다.

영어 제목으로는 "Embroidery design of the world"이라고 적혀 있어서 좀 과한 제목이 아닌가 생각했어요. '귀여운'이라는 형용사가 좀 그렇잖아요. 굳이 제 입으로 말하기 좀 부끄러운... 확인해 보니 원제도 《世界のかわいい刺繡》더군요.

제목 그대로 전세계의 자수를 보여주는 책입니다. 200쪽이 조금 안 되는 책인데다가 특성상 사진이 전면을 차지하기 때문에 금방 읽을 수 있습니다.

세계의 유명 자수법들을 나열하고, 그 이름을 설명해주는 것으로, 막연하게 알고 있던 자수법의 원산지를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. 일본에서 나온 책이기 때문에 일본에서 구매하는 방법이나, 일본의 유명 자수 연구가들을 소개해주는 내용도 적혀 있지만 여기는 한국이니까요.

자수라고 하면 매우 역사가 길 것 같지만 의외로 새롭게 탄생한 기법의 자수들도 많이 있더라구요. 자수가 대부분 여성의 일이었던 것을 생각해 보면 매우 복잡한 수준의 자수가 개발되기에는 과거 여성들에겐 시간이 모자랐던 것 같아요. 우리가 흔히 아는 유명 자수 공예품들의 완성은 100년 남짓인 경우가 있더라구요. 물론 농한기의 부업으로서의 자수는 전통이 깊지만 민중 생활에 깊이 자리하는 공예품이 되기까지는 말이지요.

알록달록한 사진의 공예품들을 보는 것이 꽤 재밌었습니다.

사진이 생각보다 선명하지 않아서 설명에 "체인 스티치를 사용했다"는 부분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뚫어져라 쳐다 봐야 하는 점이 아쉽네요.

핑백

  • 책 그림자 : 나의 첫 자수 2014-11-23 22:59:29 #

    ... 《세계의 귀여운 자수》와 같은 이유로 구매한 책입니다. 책을 받고 보니 꽤 근간이어서 놀랐어요. 자수 책 두 권을 연속으로 소개하니 마치 자수에 매우 관심이 많은 것 같아 보이네요. 관심이 ... more

덧글

댓글 입력 영역


애드센스 사이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