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명화된 사회에는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이 있게 마련이다. 밑줄긋기

그 여성이 얼마나 돈이 필요했든 간에, 그리고 계약의 결과를 이해하는 것이 그에게 얼마나 중요했든 간에, 우리는 그의 합의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. 문명화된 사회에는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이 있게 마련이다.

《정의란 무엇인가》134
강조는 인용자 강조


대리 출산으로 인한 법적 분쟁에서 대법원장이 내린 판결문의 발췌입니다.
문명화되었기 때문에 돈으로 살 수 없다. 돈의 문명화란 이런 것일지도 모릅니다.



2.
읽던 책들을 미뤄두고 《정의란 무엇인가》를 읽고 있습니다. 주변에 사는 사람이 있으면 빌려서 읽을까 했는데 안 보여서 그냥 샀어요. 현재 4장을 읽는 중입니다.

도입부가 대단히 강력한 것에 비해 결론이 없는 1장은 좀 아쉽다 싶었으나, 이 책의 구조 자체가 이런 식으로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. 의문을 계속 던지되 저자가 결론을 내려주지는 않습니다. 만약 "정의란 이것이다"라는 결론을 통해 동의와 마음의 평화를 얻고자 한다면 이 책은 적절치 않을지도 모르겠습니다. 결론은 직접 내려야 하며, 그 방향만을 제시하고 있을 뿐입니다.

읽는 속도가 느려서 좀 안달이 나네요. 하하. 이러면 안되는데. 아참, 오늘 오후 9시 30분부터 마이클 샌델 교수의 강연을 EBS에서 재방영 한다고 하네요. 재방영 요구가 많았다고 하네요. 다운받아 보는게 편하긴 한데 또 티비로 보는게 편하기도 하고 그렇죠.

최근 《미학 오디세이》1권을 읽었는데 이건 몰아서 다 읽고 감상을 쓸까 싶어 미루고 있습니다. 이런 속도라면 언제 읽게 될지 모르겠지만요.

그리고...YES24 관계자분 이 블로그 보고 계시나요? 여튼, 헤로도토스의 역사 50% 할인 감사합니다...샀어요. ...제 친구도 샀어요...ㅠㅠ

덧글

댓글 입력 영역


애드센스 사이드